5. 로빈슨크루소의 작가 다니엘디포로빈슨크루소는 다니엘디포(Daniel Defoe(1660?~1731))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디포는 중류층의 존재가 부각되면서 왕과 왕비의 사랑은 물론 평민들이 그들의 특이하고 평범한 삶의 세부사항을 읽을 수 있고 읽기를 열망하였던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이다. 소설은 문학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패러디(parody)의 어원에 대해 대부분의 문예이론가들은 희랍어의 ꡐparodia(countersong)'라는 명사에서 그 어원을 찾는다. 패러디의 문맥상의 본질은 노래를 의미하는 낱말인 ꡐodos'에서 연유하고 ꡑpara'는 텍스트들 사이의 대조 또는 상반을 뜻하는 것 외에 일치 또는 친숙의 두 개념을 가지고 있
Ⅰ. 서 론
필자는 과제물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읽어 보았다. 로빈슨크루소는 영화를 통해 보기도 하여 그 내용을 알고 있었으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약간 생소한 작품이었다.
로빈슨크루소의 저자인
한 여성은 유괴된 딸을 찾아 바이아로 갔다가 영국으로 돌아가는 길에 선상반란으로 인해서 선장과 함께 표류된다. 그녀는 로빈슨크루소가 ‘지배’하는 한 무인도에 닿게 되며 그곳에는 크루소와 함께 충직한 하인 프라이데이가 살고 있었다. 로빈슨크루소는 다니엘디포의 원작 소설에서와 달리
진리와 가치의 객관적 실재를 부정함으로써 우리 삶의 전통을 무너뜨리는 해체주의의 측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다니엘디포우의 소설<로빈슨크루소>의 원제목은 <요크 시 태생의 뱃사람 로빈슨크루소의 생애와 놀랄 만한 색다른 모험>이며, 이 소설은 5년간이나 무인도에서 지낸 일이 있는 스코틀랜드 선원 셀커크(1676-1721)를 모델로 한 가공적인 무인도의 생활담으로서 1719년 출판업자 윌리엄 테일러에 의해 출간